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보도자료

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 주제 한글판 보고서 및 요약본 발간

이름 |
관리자
Date |
2018-09-14
Hit |
621

비만을 걱정하는 나라, 기아를 해결해야 할 나라…
아시아의 식량·영양 협업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 과기한림원, ‘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 아시아지역 보고서 한글판 및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요약본)‘ 발간
- 식량·영양 안보 세계현황 분석 및 우리나라의 전략 제안


□ 국제연합(UN)이 2015년 9월 총회에서 채택한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17개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중 첫 번째와 두 번째 목표는 ‘가난 퇴치’와 ‘기아 근절’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8억 5천만명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많은 국가들에서는 비만과 연관된 심혈관 질환, 제2형 당뇨병, 특정 형태의 암과 같은 질환이 늘어나며 비만을 줄이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 이런 가운데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이명철)은 ‘아시아의 식량·영양안보 및 농업 연구–기회와 도전’이란 제목으로 국제한림원연합회(IAP for Science, 이하 IAP)의 ‘식량·영양안보와 농업(Food and Nutrition Security and Agriculture, 이하 FNSA)’ 프로젝트 아시아지역 보고서의 한글판을 발간했다.


  ◦ IAP for Science는 독일 정부의 예산지원을 받아 2015년부터 ‘식량·영양안보와 농업(Food and Nutrition Security and Agriculture, FNSA)’ 프로젝트를 발족,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사무국을 맡고 있는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AASSA)를 비롯하여 유럽한림원연합회(EASAC), 아메리카한림원연합회(IANAS), 아프리카한림원연합회(NASAC) 등 4개의 권역별 한림원연합회가 함께 연구를 진행했다.


  ◦ 아시아지역 보고서는 이철호 고려대학교 교수(농수산학부 종신회원), Paul Moughan(뉴질랜드)를 비롯해 중국,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이란, 이스라엘 등 8개국의 아시아 지역의 전문가들로 연구진을 구성, 과학적 방법을 이용해 식량·영양안보와 농업 문제를 지역적 관점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학제 간 연구가 과학과 정책의 접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제시했다.


  ◦ 보고서는 △서론 △문제의 정의 △과학 및 정책 측면 △국가적·영역 수준에서의 과학과 기술의 강점과 약점 △식품, 영양, 건강 분야의 혁신 기회 △농업, 수산양식, 해양자원 분야의 혁신 기회 △토지 및 기타 자원 경쟁 관리의 주요 이슈: 지속가능한 개발과 생태계의 확장 △결론 및 권고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또한 한림원은 이 중 한국에 적용되는 사항들을 추려 요약본으로서 ‘한국의 식량·영양안보 전략을 위한 제언’을 오피니언리포트로 발행했다.


  ◦ 요약본에는 우리나라의 식량안보 전략에 대해 △총 칼로리 대신 지역별·계층별 식량 및 영양 조달계획으로의 접근 전환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식단 개발 △식품낭비를 막기 위한 기술과 제도 마련 △신기술 도입 △장기적 투자 확보 및 국제협력 강화 △정밀농업의 활성화 및 대체 식량자원 개발 등을 제안하고 있으며, 또한 통일을 대비한 식량안보 정책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 이명철 원장은 “국가와 지역사회에 산재한 현안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과학기술적 실마리를 제공하는 것이 발간 목적”이라며 “한국의 식량안보 전략을 마련함에 있어 정책결정자들이 객관적 사실에 기초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발간 취지를 밝혔다.


□ 이번 보고서의 한글판과 요약본은 관련 정부 부처 및 연구기관, 대학 및 학회 등 800여 개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한림원 홈페이지에서 전자파일(PDF)을 받을 수 있다.


【붙임】 보고서 표지 각 1부
【별첨】 보고서 PDF 각 1부.  끝.


※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작성자홍보팀 연락처031-710-4607



이전글 2018년도 한림미래과학캠프 개최  
다음글 데이터 사이언스와 바이오 강국 코리아의 길 주제 한림원탁토론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