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News

한림원 회원 14인, 과학기술정보통신 진흥 및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 정부포상 수상

이름 |
관리자
Date |
2023-04-27
Hit |
1585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주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 주관으로 4월 21일 오후 2시 30분에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23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총 283명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 진흥 및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와 누리호 발사 성공 유공자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회원 14인은 과학기술진흥 및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정부포상을 수상했다.


◆ 과학기술진흥부문…총 12인

- 창조장(1인)

금종해 이학부 정회원(고등과학원)

금종해 이학부 정회원(고등과학원)은 수학분야의 대표 학자이자 국제수학연맹 집행위원으로, 국제수학연맹 최고 국가등급 승격에 주도적 역할 수행 등 국내 수학계 위상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혁신장(4인)

 

(왼쪽부터) △서판길 이학부 종신회원(UNIST) △김형섭 공학부 정회원(POSTECH)

  

(왼쪽부터) △오우택 의약학부 정회원(KIST) △묵인희 의약학부 정회원(서울대)

서판길 이학부 종신회원(UNIST)은 세계 최초로 생체신호전달 기전을 규명하여 생명현상 이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함으로써 국제 생명과학분야 선도에 기여한 바를 인정 받았다.


김형섭 공학부 정회원(POSTECH)은 극저온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제조공법의 제약이 없는 ‘고엔트로피 합금’을 개발함으로써 관련분야 산업발전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에 기여했다.


오우택 의약학부 정회원(KIST)은 세계 최초로 침, 땀, 눈물 분비와 관련된 단백질 ‘아녹타민’과 근육의 수축·이완을 감지하는 ‘텐토닌’을 발견하고 기능을 규명함으로써 관련 신약개발에 일조했다.


묵인희 의약학부 정회원(서울대)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발생 원인과 진행과정을 규명하고, 알츠하이머병 조기진단 기술을 개발하여 실용화함으로써 관련분야 의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웅비장(4인)

 

(왼쪽부터) △조형희 공학부 정회원(연세대) △정성화 이학부 정회원(경북대)

  

(왼쪽부터) △최정우 공학부 정회원(서강대) △이민구 의약학부 정회원(연세대)

조형희 공학부 정회원(연세대)은 가스터빈 핵심 구성 부품(블레이드, 연소기) 열설계기술의 국산화에 성공하고, 세계 최초로 적외선-레이더 동시 회피 스텔스 기술을 개발하여 국방·항공·에너지분야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정성화 이학부 정회원(경북대)은 물과 석유류 등에 포함된 다양한 유해 불순물을 다공성 소재를 활용하여 제거하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관련분야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여 웅비장을 수여받았다.


최정우 공학부 정회원(서강대)은 생체물질을 제어하고 질병을 진단 및 치료하는 바이오칩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실용화함으로써 바이오칩 관련산업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민구 의약학부 정회원(연세대)은 약리학 및 세포막 물질수송 분야의 대표적 학자로, 세포막 물질수송 기전 및 관련 질병 발생기전을 규명함으로써 국내 의과학 발전에 기여했다.


- 도약장(1인)

김종일 의약학부 정회원(서울대)

김종일 의약학부 정회원(서울대)은 기초의학 연구와 교육에 헌신한 대표 기초 의학자로, 최초로 한국인 게놈(유전체) 서열을 분석하여 발표함으로써 국내 유전체학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국무총리표창(2인)

이길호 이학부 차세대회원(POSTECH)과 김재환 공학부 정회원(인하대)이 국무총리표창을 수여받았다.


 

(왼쪽부터) △이길호 이학부 차세대회원(POSTECH) △김재환 공학부 정회원(인하대)

이길호 이학부 차세대회원(POSTECH)은 2차원 물질의 양자 전도 특성 연구에 두각을 나타낸 젊은 연구자이며 김재환 공학부 정회원(인하대)은 셀룰로오스 분야 최고 권위자이다.


◆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부문…총 2인

- 과학기술포장(2인)

남기태 공학부 차세대동문회원(서울대)과 이혁진 의약학부 차세대회원(이화여대)이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부문 과학기술포장을 수여받았다.

 

(왼쪽부터) △남기태 공학부 차세대동문회원(서울대) △이혁진 의약학부 차세대회원(이화여대)

남기태 공학부 차세대동문회원(서울대)은 신소재 분야에서 세계적 두각을 나타낸 젊은 연구자이며 이혁진 의약학부 차세대회원(이화여대)은 국내 최초로 이온화 지질 발굴·지질나노입자 상용화에 성공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작성자홍보팀 연락처031-710-4625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