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보도자료

YKAST Global Conference 2026 개최

이름 |
관리자
Date |
2026-02-05
Hit |
87

차세대 과학 리더들 한자리…학술교류 및 정책토론 진행

- YKAST, 2월 9일(월)부터 부산서 YKAST Global Conference 2026 개최


□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이하 YKAST)이 2월 9일(월)부터 3일간 부산에서 ‘과학기술로 여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주제로 ‘YKAST Global Conference 2026(이하 YGC 2026)’을 개최한다.

    *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oung Korean Academy of Science and Technology, Y-KAST): 국내 유일의 영아카데미로서 만 45세 이하의 젊은 과학자 중 학문적 성과가 뛰어난 연구자를 선발하여 국제교류 및 정책 제안 활동을 지원한다.


  ◦ 올해로 네 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젊은 과학자 간 교류를 확대하고 장기적 글로벌 네트워크 기반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 행사에는 YKAST 회원 64명과 스웨덴·영국·일본 등 해외 초청 연사 5명 등 총 69명의 젊은 과학자들이 참석하여 최신 과학기술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공동 연구의 기회를 모색한다.


  ◦ 아울러 조선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책국장 등 정부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과학기술 혁신 정책간담회를 열고 현재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젊은 과학자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개선 방안을 토론할 예정이다.


□ 첫째 날에는 기초·응용·의생명 등 3개 분야의 학술세션을 시작으로 개회식과 정책간담회가 차례로 진행된다.


  ◦ 개회식에서는 2025년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인 황철성 서울대학교 교수가 기조 강연자로 나서 ‘반도체와 AI’를 주제로 발표한다.


  ◦ 이어 정책간담회에는 YKAST가 2025년도 과기정통부 수탁과제로 추진한 혁신 아젠다 발굴 활동의 성과를 바탕으로 ‘대학·출연연의 지역 인재 유치 방안’, ‘연구 자율성과 책임성 확보 방안’ 등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한다.


□ 둘째 날과 셋째 날에는 학술세션과 함께 YKAST 운영 및 활동 방향 등을 논의하고, 교류의 자리를 마련한다.


  ◦ 특히 학술세션에는 YKAST 회원을 거쳐 최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된 임미희 KAIST 교수, 안종현 연세대 교수 등이 키노트 연사로 참여하여 학문적 성과 발표와 함께 세대 간 학문적 연계 방안에 대해서도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 정진호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장은 “YGC 2026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국내외 젊은 연구자들 간 학술교류에 더해, 미래 한국 과학기술의 혁신 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장”이라며 “YKAST의 국제 협력과 정책 제안 활동이 더욱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 사업은 복권기금 및 과학기술진흥기금 지원을 통한 사업으로 우리나라의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붙임: 1. YKAST Global Conference 2026 행사 개요 1부.

         2.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 개요 1부. 끝.

작성자홍보전략실 연락처031-710-4607



이전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R&D 예타 폐지 환영"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