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보도자료

과기계,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 주제 긴급 토론회 개최

이름 |
관리자
Date |
2019-08-05
Hit |
1753
과기계, 일본 수출규제 대응방안 주제 긴급 토론회 개최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과학기술한림원, 7일(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 분야 국가적 위기 극복 위한 공동토론회 개최
- 관련분야 전문가 참여…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한 국가적 대응방안 논의


□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라 관련 산업분야와 국가경제 전반에 타격이 발생 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과학기술계에서도 대응방안 마련을 위해 긴급 토론회를 추진한다.


  ◦ 지난 2일 일본 정부는 수출 심사 간소화 우대국 명단, 소위 ‘화이트 리스트’에서 대한민국을 제외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미 규제 대상에 포함되어 있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을 포함, 800여개 이상의 품목이 포괄허가에서 개별허가 품목으로 전환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김명자), 한국공학한림원(회장 권오경),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 등 과학기술계 3대 기관은 8월 7일(수) 오후 3시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에 대한 과학기술계 대응방안’을 주제로 긴급 공동토론회를 개최한다.


□ 이날 토론회에서는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학회장을 맡고 있는 박재근 한양대학교 교수가 주제발표자로 나선다. 


  ◦ 박재근 교수는 ‘일본 정부 수출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따른 국가적 대응’을 주제로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기술과 산업을 글로벌 수준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제안할 예정이다.


□ 주제발표 이후 이어지는 지정토론에서는 소재·부품·장비 분야 산업계 인사들과 학계, 법조계 전문가까지 대거 참여하여 현장의 경험과 현황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논의와 실효성 있는 전략적 제언들을 이어 갈 예정이다.


  ◦ 소재분야의 박영수 솔브레인 부사장, 이종수 메카로 사장, 주현상 금호석유화학 팀장,


  ◦ 부품분야 김호식 엘오티베큠 사장, 서진천 프리시스 대표이사,


  ◦ 장비분야 이현덕 원익IPS 대표이사,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회장 등이 참여하며,


  ◦ 학계에서는 김태성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황철성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교수가,


  ◦ 법조계에서는 최지선 로앤사이언스 법률사무소 변호사가 참석한다.


□ 특히 지정토론에서는 단기적 해결방안 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자립화와 글로벌 수준의 국산화를 위한 대책까지 도출하기 위한 토론이 진행된다. 


  ◦ 토론자들은 지정토론 안건으로 ▲국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 정체 이유와 그 시사점 ▲수출규제 항목의 중장기적 대체 및 국산화 가능성 ▲전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심화 기조로 인한 글로벌 IT Supplier Chain 붕괴와 이에 대응한 공급자 다변화 및 국가별 다변화에 대한 전략 ▲변화하는 국제 정세 및 환경에 대응한 국내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부품·장비의 글로벌 육성 전략 등을 논의한다.


□ 3대 기관은 개최취지로 “일본의 수출규제 및 화이트 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한 난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과학기술계 관련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과학기술과 산업역량의 강화를 위한 전략을 토론함으로써 전화위복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붙임】 공동 토론회 행사일정표 1부.  끝.

작성자홍보팀 연락처031-710-4607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