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보도자료

제166회 한림원탁토론회(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속화되는 4차산업혁명) 개최

이름 |
관리자
Date |
2020-08-21
Hit |
1269
코로나19로 가속화되는 4차산업혁명, 한국의 대응전략은?

- 한국과학기술한림원, 8월 24일(월) 온라인 토론회 개최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과학기술적 혁신 및 정책적 방향 제시


□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전례 없이 빠른 속도의 기술적·사회적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각 분야별 변화 양상에 대한 논의와 우리의 대응방향 마련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 이하 과기한림원)은 8월 24일(월) 오후 4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속화되는 4차산업혁명’을 주제로 제166회 한림원탁토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과기한림원 유튜브(YouTube) 채널에서 실시간 생중계


□ 이날 토론회에서는 코로나19가 불러일으킨 4차산업혁명의 특성을 살펴보고 △Digital Transformation 기술혁신의 방향 △위기를 기회로 만들 정부의 대응방안 등을 중심으로 주제발표와 지정토론이 진행된다.


 ㅇ 먼저 윤성로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응전략’을 주제로 주제발표한다. 윤 위원장은 주요 선진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방향과 함께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D.N.A)를 중심으로 하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을 소개한다.


 ㅇ 이어 김정호 KAIST 글로벌전략연구소장·과학기술전략센터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Digital Transformation 확대와 기술적 도전’을 주제로 발제한다. 김 소장은 5G경쟁 심화, AI칩 상용화 등 코로나19 이후의 산업 변화를 예측하고 뉴노멀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혁신과 도전을 제시한다.


 ㅇ 지정토론에서는, 박태현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를 좌장으로 이병호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김대형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최윤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효석 삼성전자 상무 등이 참여해 △가상·증강현실(VR·AR) △두뇌 컴퓨터 인터페이스 △스마트 헬스케어 △자율적 R&D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ㅇ 이번 토론회는 과기한림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며, 유튜브 댓글 및 사전 질의사항 대해 발표자들과 토론자들이 실시간으로 답변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민구 원장은 “인류 역사상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급격한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현재 진행 중인 변화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보다 지혜롭게 대응해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의견을 모아보고자 한다”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붙임: 제166회 한림원탁토론회 행사일정표 1부.  끝.


※ 이 사업은 복권기금 및 과학기술진흥기금 지원을 통한 사업으로, 우리나라의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작성자홍보팀 연락처031-710-4607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