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보도자료

제184회 한림원탁토론회(탄소중립 2050 구현을 위한 과학기술 도전 및 제언) 개최

이름 |
관리자
Date |
2021-04-06
Hit |
1359
과기전문가 한자리, 탄소중립 2050 정책 시나리오 분석

- 한국과학기술한림원 4월 7일(수) 토론회 개최

- 에너지, 환경 분야의 과학기술 이슈와 도전과제 등 논의


□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배출량 제로(0) 실현을 담은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Net-Zero)’ 비전 선포에 이어 지난 3월 말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이 발표된 가운데 과학기술 전문가들이 관련 정책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향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 이하 한림원)은 4월 7일(수) 오후 3시, ‘탄소중립 2050 구현을 위한 과학기술 도전 및 제언’을 주제로 제184회 한림원탁토론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한림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한국과학기술한림원1994)에서 실시간 생중계


□ 주제발표에는 박진호 영남대학교 화학공학부 교수와 정병기 녹색기술센터 소장, 윤제용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이 참여한다.


  ◦ 박진호 교수는 ‘탄소중립 시대를 위한 과학기술 이슈 및 도전’을 주제로 글로벌 에너지 시장의 동향과 현안을 분석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선 산업·수송·건물·발전 등 모든 주요 에너지 소비 부문에서 분석한 시나리오 및 통계 기반의 탄소중립 전략이 수립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 정병기 소장은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분야의 과학기술적 과제’를 주제로 신기후 체제의 에너지 이슈와 주요국의 탄소중립 대응 현황을 설명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우리나라의 에너지 기술 혁신 방향과 연구개발 전략 등에 대해 제시한다.


  ◦ 윤제용 원장은 ‘2050 탄소중립 국가환경 정책의 과제’를 주제로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이에 따른 시나리오와 경로를 살펴보고 성공을 위한 다섯 가지의 추진 방향을 발표한다.


□ 이어 지정토론에서는 홍순형 KAIST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선양국 한양대학교 에너지공학과 교수, 하경자 부산대학교 대기환경과학과 교수, 이창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부원장, 노기수 LG화학 사장,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투자심의국장 등이 참여해 정부와 기업, 과학기술계 등에서 바라보는 주요 이슈와 전략에 대해 열띤 토론을 이어갈 예정이다.


□ 한민구 원장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노력은 지구환경을 살리는 일인 동시에 글로벌 사회에서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과제”라며 “탄소중립 사회․경제로의 대전환 속에서 해결해야 할 과학기술 관련 이슈를 짚어보고 연구개발 투자전략 등 정책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개최 취지를 밝혔다.


붙임: 제184회 한림원탁토론회 행사일정표 1부.  끝.


※ 이 사업은 복권기금 및 과학기술진흥기금 지원을 통한 사업으로 우리나라의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작성자홍보팀 연락처031-710-4607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