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보도자료

김영기 美물리학회 차기회장 특별강연(2021년도 청소년과학영재사사 수료식) 개최

이름 |
관리자
Date |
2021-11-23
Hit |
1248
김영기 美물리학회 차기회장, 한국고교생 31인과 대화  

- 한림원, 11월 29일(월) 오후 3시, 2021 청소년과학영재사사 수료식 개최

- ‘미래 과학자가 되고 싶어하는 청소년들과의 대화’ 주제 특별멘토링


□ 한국인 최초, 120년 전통의 미국물리학회(American Physical Society, APS) 회장단에 선출된 김영기 미국 시카고대학교 물리학과 교수가 한국의 고등학생들을 온라인으로 만나 특별 멘토링 시간을 갖는다.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한민구·이하 한림원)은 ‘2021년도 청소년과학영재사사 수료식 및 특별강연’을 11월 29일(월) 오후 3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한림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한국과학기술한림원1994)에서 실시간 생중계


□ 이번 행사에서는 입자물리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김영기 교수가 특별강연자로 참여하여 ‘미래 과학자가 되고 싶어하는 청소년들과의 대화’를 주제로 강연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ㅇ 김영기 교수는 페르미국립가속기연구소(Fermilab) 부소장 시절 전 세계 12개국 850여명이 참여하는 국제연구그룹의 대표를 맡을 만큼 학계에서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2004년 APS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되었다. 


 ㅇ 1899년 설립된 APS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물리학회로서 전 세계 대학, 연구소, 기업의 5만 여명의 물리학자가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피지컬 리뷰(Physical Review) 등 물리학 분야 유수의 저널을 발행하고 있다.


 ㅇ 김 교수는 지난 9월 선거결과에 따라 2022년 초부터 2024년 말까지 부회장, 차기회장, 회장 등의 보직을 1년씩 연차로 맡는다. 


 ㅇ 그는 이번 강연에서 고려대학교를 졸업 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과학자로서 꿈을 실현해 온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학생들의 질문에 답할 예정이다.


□ 김영기 교수와의 대화시간에는 올해 청소년과학영재사사 프로그램을 수료한 31명의 국내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참여한다.


 ㅇ 청소년과학영재사사는 2008년부터 시행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과학기술 분야 최고의 과학자들이 5개월 간 학생들을 1:1로 지도하는 사업이다.


 ㅇ 올해도 나노과학분야 최고 석학 최진호 단국대 석좌교수, 광학 분야 주목받는 젊은 과학자 노준석 POSTECH 교수 등 30명의 과학자가 멘토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연구프로젝트를 지원했다.


 ㅇ 이번 수료식에서는 최우수멘티로 선정된 한예원(홍주고 2학년), 고동일(대신고 2학년) 학생의 활동사례 발표도 마련된다.


□ 한민구 원장은 “청소년들에게 과학자로서의 삶과 보람, 연구의 가치 등을 알려주고 스스로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현직 과학자들과의 멘토링 경험과 특별강연 등이 장차 훌륭한 과학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  임: 1. 김영기 교수 특별강연 개요 및 이력 1부. 

         2. 청소년과학영재사사 사업 개요 1부. 

         3. ‘21년도 청소년과학영재사사 멘토-멘티 명단 1부.  끝.


※ 본 사업은 복권기금 및 과학기술진흥기금 지원을 통한 사업으로 우리나라의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작성자홍보팀 연락처031-710-4607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