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보도자료

2026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신입회원패 수여식 및 신년 S&T 융합 포럼 개최

이름 |
관리자
Date |
2026-01-21
Hit |
802
"현재 대한민국 과학기술 연구의 최전선을 한자리에서 조망한다"

- 한국과학기술한림원, 22일(목) '신년 S&T 융합 포럼' 개최

- 신입회원 포함 200여 명 참석, 세대와 분야 넘어 연구·산업·사회의 교차점 탐색


□ 우리나라 각 분야를 대표하는 최우수 연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현재 과학기술 연구의 최전선에 있는 주제는 무엇이며, 이러한 성과가 열어갈 미래는 무엇일지 조망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 한국과학기술한림원(원장 정진호, 이하 한림원)은 오는 1월 22일(목) 오후 2시 30분, 웨스틴조선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2026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신입회원패 수여식·신년 S&T 융합 포럼’을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한림원이 지난해 6개월간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출한 2026년 정회원 34명의 입회를 축하하는 동시에, 세계 정상 수준의 연구 성과가 산업·사회·국가 발전으로 연결·활용될 가능성과 학제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 김현정 서강대학교 교수 등 신입정회원 34명을 포함해 한림원 회원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구혁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축사할 계획이다.


□ 먼저 오프닝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S&T 융합 포럼은 ‘과학기술 성과로 여는 미래’를 주제로, 2025년도 한국과학상·한국공학상 수상자들의 연구 성과와 과학적·공학적 의의 발표를 통해 과학기술 연구의 방향성과 잠재력을 고찰한다.


  ◦ 김윤영 숙명여자대학교 석좌교수(한림원 기획정책부원장)가 사회를 맡고, 손영우 고등과학원 교수, 차재춘 POSTECH 교수, 김상욱 KAIST 교수, 이행기 KAIST 교수 등이 발제자로 참여한다. 


□ 이어 본 행사인 신입회원패 수여식에서도 신입 정회원들의 1분 연구 성과 발표 시간이 마련되며, 행사장 안에 연구 포스터를 전시하고 참석자들 간 연구 교류의 기회를 제공한다.


  ◦ 특히, 한림원은 올해부터 신입 정회원 기수(연도)별로 운영되는 ‘넥서스(Nexus)’ 개념과 명칭을 도입하여, 세부 연구 분야를 넘어 지식·경험·비전을 교류하는 플랫폼을 운영한다.


  ◦ 이번 행사에서 출범하는 ‘KAST Fellows Nexus 2026(약칭 KFN 26)’을 시작으로 한림원 회원들의 융합연구와 산·학·연 협력, 정책연구와 자문 활동, 사회공헌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신입회원패 수여식은 한림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 온라인: 한림원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한국과학기술한림원1994)


□ 정진호 원장은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 연구 최전선에 있는 한림원 회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연구에 대한 비전과 아이디어를 교류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또한 새롭게 출범하는 KFN는 세대와 분야 간 협력의 플랫폼으로써 과학기술 발전은 물론 국가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6 한림원 신입회원패 수여식 및 신년 S&T 융합 포럼 일정표 1부

별첨: 행사 리플렛 1부.  끝.

작성자홍보전략실 연락처031-710-4607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