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열린공간

  • HOME
  • 열린공간
  • 간행물

전체보기

[AASSA]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STEM교육의 현황과 향상 방안

이름 |
관리자
Date |
2021-09-28
Hit |
806

STEM Report in Korean_페이지_001.png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AASSA) 연구보고서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초·중등 STEM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목차]


Ⅰ. 호주_ 1

Ⅰ-1 호주의 교육_ 1

Ⅰ-2 호주 STEM 교육 소개_ 2

Ⅰ-3 개선을 위한 도전과 비전_ 4

Ⅰ-4 호주과학한림원의 STEM 교육 참여5

Ⅰ-5 결론, 건의, 미래 계획_ 5

참고문헌_ 6


Ⅱ. 방글라데시_ 7

Ⅱ-1 방글라데시의 현행 교육 시나리오_ 7

Ⅱ-2 방글라데시의 STEM 교육_ 9

Ⅱ-3 도전 및 미래전망_ 11

Ⅱ-4 건의사항_ 13

참고문헌_ 15


Ⅲ. 중국 17

Ⅲ-1 중국 STEM 교육 발전사_ 17

Ⅲ-2 중국의 STEM 교육 현황_ 20

Ⅲ-3 중국과학원의 STEM 교육 시행_ 28

Ⅲ-4 중국의 STEM 교육에 대한 SWOT 분석_ 31

Ⅲ-5 중국의 STEM 교육 발전에 대한 성찰_ 33

Ⅲ-6 결론_ 35

참고문헌_ 36


Ⅳ. 인도네시아_ 39

Ⅳ-1 인도네시아 STEM 교육_ 39

Ⅳ-2 제한조건들_ 39

Ⅳ-3 현행 인도네시아의 STEM 교육에 대한 SWOT 분석_ 41

Ⅳ-4 개선을 위한 도전 과제들_ 44

Ⅳ-5 모든 사람을 위한 평등한 STEM 교육을 향하여46

참고문헌_ 48


Ⅴ. 일본_ 49

Ⅴ-1 도입_ 49

Ⅴ-2 일본의 STEM 교육 현황_ 49

Ⅴ-3 일본 정부의 STEM 교육 증진 노력_ 50

Ⅴ-4 SWOT 분석을 통한 현행 STEM 교육의 장단점_ 51

Ⅴ-5 개선 과제_ 52

Ⅴ-6 결론_ 53

참고문헌_ 55


Ⅵ. 한국_ 57

초록_ 57

Ⅵ-1 도입_ 57

Ⅵ-2 현행 STEM 교육의 몇 가지 특징_ 59

Ⅵ-3 SWOT 분석을 통한 한국 STEM 교육의 장점과 단점_ 62

Ⅵ-4 도전과제와 앞으로 나아가기_ 65

참고문헌_ 68


Ⅶ. 싱가포르_ 69

Ⅶ-1 서론_ 69

Ⅶ-2 싱가포르의 STEM 응용 학습 프로그램_ 69

Ⅶ-3 교육부와 싱가포르 과학센터의 제휴협력_ 70

Ⅶ-4 STEM ALP에서의 산업계 제휴협력_ 70

Ⅶ-5 STEM ALP의 SWOT 분석_ 71

Ⅶ-6 개선을 위한 도전과제_ 72

Ⅶ-7 결론, 건의, 미래 계획_ 73

관련 참고 링크_ 74


Ⅷ. 스리랑카_ 75

Ⅷ-1 서론_ 75

Ⅷ-2 문헌고찰_ 76

Ⅷ-3 방법론_ 78

Ⅷ-4 연구결과 및 논의_ 79

Ⅷ-5 결론 및 권고사항_ 81

감사의 글_ 82

참고문헌_ 83


Ⅸ. 태국_ 85

Ⅸ-1 태국 STEM 교육의 발전_ 85

Ⅸ-2 국가 STEM 교육 네트워크_ 85

Ⅸ-3 국가 STEM 교육 센터_ 87

Ⅸ-4 STEM 교육 네트워크의 전국적 확장_ 89

Ⅸ-5 특수 과학활동을 통한 STEM 교육_ 89

Ⅸ-6 STEM 교육의 개선을 위한 문제_ 91

Ⅸ-7 결론_ 91

참고문헌_ 92


Ⅹ. 터키 93

Ⅹ-1 터키의 현행 STEM 교육에 대한 간단한 소개_ 93

Ⅹ-2 SWOT분석에 기초한 현 STEM 교육의 장점과 단점_ 95

Ⅹ-3 개선을 위한 과제들_ 97

Ⅹ-4 결론 및 제언_ 98

참고문헌_ 99


제언문_ 101

영문_ 101

국문_ 103



본 사업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복권기금 및 과학기술진흥기금의 지원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작성자경영지원실 홍보팀 연락처031-710-4687



이전글 한림원의 목소리 제94호  
다음글 차세대리포트 2021-0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