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AASSA]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STEM교육의 현황과 향상 방안
- 이름 |
- 관리자
- Date |
- 2021-09-28
- Hit |
- 806
아시아과학한림원연합회(AASSA) 연구보고서
『아시아 및 태평양 지역 초·중등 STEM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목차]
Ⅰ. 호주_ 1
Ⅰ-1 호주의 교육_ 1
Ⅰ-2 호주 STEM 교육 소개_ 2
Ⅰ-3 개선을 위한 도전과 비전_ 4
Ⅰ-4 호주과학한림원의 STEM 교육 참여_ 5
Ⅰ-5 결론, 건의, 미래 계획_ 5
참고문헌_ 6
Ⅱ. 방글라데시_ 7
Ⅱ-1 방글라데시의 현행 교육 시나리오_ 7
Ⅱ-2 방글라데시의 STEM 교육_ 9
Ⅱ-3 도전 및 미래전망_ 11
Ⅱ-4 건의사항_ 13
참고문헌_ 15
Ⅲ. 중국 17
Ⅲ-1 중국 STEM 교육 발전사_ 17
Ⅲ-2 중국의 STEM 교육 현황_ 20
Ⅲ-3 중국과학원의 STEM 교육 시행_ 28
Ⅲ-4 중국의 STEM 교육에 대한 SWOT 분석_ 31
Ⅲ-5 중국의 STEM 교육 발전에 대한 성찰_ 33
Ⅲ-6 결론_ 35
참고문헌_ 36
Ⅳ. 인도네시아_ 39
Ⅳ-1 인도네시아 STEM 교육_ 39
Ⅳ-2 제한조건들_ 39
Ⅳ-3 현행 인도네시아의 STEM 교육에 대한 SWOT 분석_ 41
Ⅳ-4 개선을 위한 도전 과제들_ 44
Ⅳ-5 모든 사람을 위한 평등한 STEM 교육을 향하여_ 46
참고문헌_ 48
Ⅴ. 일본_ 49
Ⅴ-1 도입_ 49
Ⅴ-2 일본의 STEM 교육 현황_ 49
Ⅴ-3 일본 정부의 STEM 교육 증진 노력_ 50
Ⅴ-4 SWOT 분석을 통한 현행 STEM 교육의 장단점_ 51
Ⅴ-5 개선 과제_ 52
Ⅴ-6 결론_ 53
참고문헌_ 55
Ⅵ. 한국_ 57
초록_ 57
Ⅵ-1 도입_ 57
Ⅵ-2 현행 STEM 교육의 몇 가지 특징_ 59
Ⅵ-3 SWOT 분석을 통한 한국 STEM 교육의 장점과 단점_ 62
Ⅵ-4 도전과제와 앞으로 나아가기_ 65
참고문헌_ 68
Ⅶ. 싱가포르_ 69
Ⅶ-1 서론_ 69
Ⅶ-2 싱가포르의 STEM 응용 학습 프로그램_ 69
Ⅶ-3 교육부와 싱가포르 과학센터의 제휴협력_ 70
Ⅶ-4 STEM ALP에서의 산업계 제휴협력_ 70
Ⅶ-5 STEM ALP의 SWOT 분석_ 71
Ⅶ-6 개선을 위한 도전과제_ 72
Ⅶ-7 결론, 건의, 미래 계획_ 73
관련 참고 링크_ 74
Ⅷ. 스리랑카_ 75
Ⅷ-1 서론_ 75
Ⅷ-2 문헌고찰_ 76
Ⅷ-3 방법론_ 78
Ⅷ-4 연구결과 및 논의_ 79
Ⅷ-5 결론 및 권고사항_ 81
감사의 글_ 82
참고문헌_ 83
Ⅸ. 태국_ 85
Ⅸ-1 태국 STEM 교육의 발전_ 85
Ⅸ-2 국가 STEM 교육 네트워크_ 85
Ⅸ-3 국가 STEM 교육 센터_ 87
Ⅸ-4 STEM 교육 네트워크의 전국적 확장_ 89
Ⅸ-5 특수 과학활동을 통한 STEM 교육_ 89
Ⅸ-6 STEM 교육의 개선을 위한 문제_ 91
Ⅸ-7 결론_ 91
참고문헌_ 92
Ⅹ. 터키 93
Ⅹ-1 터키의 현행 STEM 교육에 대한 간단한 소개_ 93
Ⅹ-2 SWOT분석에 기초한 현 STEM 교육의 장점과 단점_ 95
Ⅹ-3 개선을 위한 과제들_ 97
Ⅹ-4 결론 및 제언_ 98
참고문헌_ 99
제언문_ 101
영문_ 101
국문_ 103
본 사업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복권기금 및 과학기술진흥기금의 지원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전글 | 한림원의 목소리 제94호 |
다음글 | 차세대리포트 2021-04호 |
작성자경영지원실 홍보팀
연락처031-710-4687